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 가족서비스를 수어로 안내하는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캠페인’을 추진한다.
해당 캠페인은 소리와 자막으로만 정보를 받기 어려운 장애 가족 등의 가족서비스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으며, 가족서비스 정보를 한국수어와 국제수어 및 자막으로 제공해 누구나 소외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가족 관련 정보 종합 상담 '가족상담전화' ▲혼자 자녀를 키우며 양육비를 받지 못하고 있는 한부모가족을 위한 '양육비이행지원서비스' ▲가족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아이돌봄서비스' ▲전국에서 가족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족센터 이용안내' 등이 한국 및 국제 수어와 자막으로 제공된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캠페인에 대한 사업을 소개하고, 전문 수어통역사의 수어를 영상으로 제작해 온라인 홈페이지에 올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수어를 직접 배워보며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 가족에 대한 인식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캠페인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 장애인 관련 단체 및 유관기관 전국 244개 가족센터 등과 협력해 캠페인 QR코드 및 URL을 배포, 확산할 예정이다. 수어 캠페인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 청취와 모니터링을 통해 장애 가족들을 위한 정보제공 확대에 힘쓸 예정이다.
김금옥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캠페인을 통해 장애 가족 및 누구나 쉽게 가족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가족들의 정보제공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익경제신문 댓글 토크총 0개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