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4.24 (Wed)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사회공헌

카카오, 이모티콘과 기부 한번에 …'수어 기브티콘' 선봬

송고시간 2021.12.13 10:20


카카오 ‘수어 기브티콘(Give-ticon)’

카카오는 연말을 맞아 이모티콘 구매와 기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브티콘(Give-ticon)’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기브티콘은 수어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한 ‘수어 기브티콘’으로 제작됐다. 모인 기부금은 모두 농인과 청각장애인 관련 활동에 전달할 예정이다.

기브티콘은 캠페인 기간 동안 특정 이모티콘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카카오가 기부하는 모바일 후원 상품이다. 2016년 첫 선을 보인 이래 다양한 작가들과 협업해 13건을 출시했으며 누적 기브티콘 구매자 수는 175만4000명에 이른다.
 
카카오는 이날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한 달간 수어 기브티콘을 판매한다. 기브티콘이 판매될 때마다 카카오가 건당 1000원씩 최대 1억원을 기부한다. 모인 기부금은 카카오의 사회 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 개설된 농인·청각장애인 관련 모금함에 기부된다.

이용자는 개별 모금함에 원하는 금액만큼 직접 기부할 수도 있다. 응원하는 댓글을 작성하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공유 등의 활동만 해도 참여 아이디(ID) 당 100원씩 카카오가 추가로 기부한다.

기부금은 ▲청각장애 학생들의 수어 역사교육 ▲농인 아티스트들이 제작하는 수어 예술 콘텐츠 제작 ▲청각장애인 인공와우 외부 장치 교체와 보청기 지원 ▲코다(CODA·Children of Deaf Adults: 농인 부모에게 태어난 청인 자녀) 인식개선·멘토링 등에 쓰일 예정이다.

수어 기브티콘은 이모티콘 작가 16명과 농인 문화 예술 기획사 ‘핸드스피크’ 아티스트들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농인으로 구성된 핸드스피크에서 이모티콘으로 만들어질 메시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수어 이모티콘의 완성도를 높였다.

핸드스피크는 농인, 청각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소외와 참여 기회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 벤처다. 정정윤 핸드스피크 대표는 카카오임팩트 재단의 사회혁신가 지원 프로젝트 ‘카카오임팩트 펠로우십’에도 선정된 바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수어 기브티콘은 이모티콘 10주년에 선보이는 것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며 “카카오가 준비한 수어 기브티콘으로 이용자들이 기부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따듯한 연말을 보내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gongkyung.com

공익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1166

Follow 공익경제신문